복지 뉴스 · 이슈

알차고 유용한 최신 복지 뉴스와 이슈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국민과 함께 개발한다
등록일2021-03-29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국민과 함께 개발한다.

- 시스템 개발과정에 최종이용자(End-user)로서 의견을 제시하는 「국민참여단」발대식 개최 -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22년까지 구축하는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이하 ‘차세대 시스템’)에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국민참여단」을 구성하고 발대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국민참여단」발대식*은 온라인(유튜브 등)을 통해 생중계**되며, 「국민참여단」 참가자들은 화상 연결과 댓글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참석·소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 △일시·장소: 3.29(월) 16:30, 서울시 영등포구 복지TV스튜디오(온라인 생중계)

△주요 참석자: 복지부 제1차관, 차세대추진단장, 국민참여단 참가자 등


    ** 유튜브 누리집에서 ‘한국사회보장정보원’ 검색 후 생중계 참여 가능



 (참고)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구축사업 개요


· 개요 : 행복e음, 복지로, 시설정보시스템 등 기존의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전면 개편해 새롭게 개통하는 시스템


· 총 사업비 : 1,907억원 (사업수행사 : 엘지씨앤에스 컨소시엄)


· 사업 일정 : (’20.1~4.) 사업 계약체결 → (’20.4.~) 분석 및 설계 → (’21.1.~) 기능 개발 → (’21.9.~) 단계적 개통(복지멤버십 일부 기능부터 우선 개통)


· (주요 내용)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찾아서 알려주는 ‘복지멤버십’ 도입, △복지사업 신청 편의성 향상, △일선 현장의 업무효율성 향상 기능 도입, △민-관 복지기관 간 체계적 협업 기반 마련 등



「국민참여단」은 일반 국민 50명, 지자체 공무원 206명,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종사자 119명 등 차세대 시스템의 주요 사용자를 대표하는 375명의 참가자로 구성된다.


특히 일반 국민 참가자 50명은 사용자의 다양성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연령*·직업** 등을 폭넓게 고려해 구성되었다.


* △20대 7명, △30대 14명, △40대 16명, △50대 6명, △60대 이상 7명


** 참가자 주요직업 : 대학생, 사회복지사, 전산 관련 기업 직원, 어린이집 원장, 복지 관련 온라인 동호회(카페) 운영자, 퇴직공무원 등


참가자는 차세대 시스템을 개발 단계부터 먼저 체험하고, 이용자의 입장에서 개선사항과 아이디어를 제시하게 된다.


이날 「국민참여단」 발대식에 참가한 양성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은 “이용자의 목소리를 듣는 「국민참여단」 활동을 통해 일상을 바꾸는 아이디어가 발굴되고, 이용자의 눈높이에 맞는 시스템이 개발되는 뜻깊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했다.


「국민참여단」에 참가하는 구미아(서호어린이집 원장)씨는 “차세대 시스템이 이용자들에게 편리하고 유익한 시스템으로 만들어질 수 있도록 「국민참여단」의 일원으로 적극 참여하겠다”라고 했다.


보건복지부는 「국민참여단」에게 매월 의견수렴이나 사전체험 등의 기회를 제공하여 차세대 시스템이 국민, 현장 친화적인 시스템으로 구축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정보는 2021-03-29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복지이슈’는 국민이 궁금해하는 시기별 이슈를 보다 쉽게 안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법적효력을 갖는 유권해석이나 각종 신고 등의 판단자료로서의 효력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 관련 복지뉴스
    • 관련 복지 뉴스가 없습니다.
  • 관련 복지 서비스
    • 관련 복지 서비스가 없습니다.
만족도 평가 영역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하기
 
현재 페이지의 오류와 개선점이 있으면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의견남기기
위로 이동